System.out.println("Hello, World");

여기서 고객이라는 이름을 가진 테이블을 작성한다.
고객의 속성은 대략 ID, 혈액형, 성별, 나이, 전화번호 정도가 있어서 바로 테이블 작성이 가능하지만 
테이블의 구조를 참고하여 설계한후 작성한다.

테이블의 구조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기본 설계를 한다.

테이블명 : Customer
이름 : 이름에 한글이 들어가기 때문에 varchar2로 정하고 한글로 기본 이름은 4자까지 있고, 한글은 3바이트를 차지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20바이트를 준다.
나이 :  나이는 숫자이기 때문에 number로 주고 100살까지 고려하여 3자리를 한다.
전화번호 :  전화번호는 number로 주면 절대로 안된다. 010이나 032같은 핸드폰 번호와 지역번호를 입력할 경우 01과 32로 인식하기 때문에 varchar2로 선언해야 한다.
                 또한 010-123-4567이나 031-232-1231와 같이 "-"도 주어야 할 수 있으니 전부 더하여 13바이트를 준다.
혈액형 : 혈액형은 AB때문에 2바이트를 준다. 왜 char을 안쓰는 이유는 char로 주어줄 경우 일단 AB때문에 2바이트를 줘야 하고 A만 넣었을 경우 char은 고정 길이 문자                                     이기 때문에 빈 공백이 저장된다. 만약 A를 검색했을때 공백까지 포함해서 검색해야 하니 가변 길이를 쓰는 varchar2를 이용한다.
성별 : 성별은 남과 여 밖에 없기 때문에 M과 F로 표현하기로 하고 1바이트를 준다.

이제 테이블을 생성하도록 한다.


테이블 생성하기

1. 우선 오라클 메인페이지에서 SQL을 선택한다.

2. 그후 SQL 명령을 선택한다.

3. SQL 명령을 선택하면 밑과 같이 명령어를 칠수 있는 페이지가 출력된다. 
이제 여기서 모든 작업을 하는 것이다.

4. 이제 테이블을 작성한다. 테이블을 작성한후 실행을 선택한다.

테이블에서 컬럼을 작성할때는 [columm명 datatype명] [제약조건] 이렇게 해야 한다.
제약조건을 작성할때 Columm과 같이 쓸수 있지만 밑에 따로 작성할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작성 할 수 있다.


제약조건을 걸 경우 위와 같이 작성을 하는데 

constraint [식별자] [제약조건] (columm명)이런 식으로 한다.

create table customer(
id varchar2(10),-- primary key 이렇게 바로 줄수 있다.
name varchar2(20) NOT NULL,
age number(3) NOT NULL,
tel varchar2(13) NOT NULL,
bloodtype varchar2(2),
gender char(1),
constraint customer_pk primary key(id), --customer_pk는 식별자
constraint customer_gender_ck CHECK(gender IN ('M','F')) --gender라는 값은 M과 F 두개의 값을 갖는다.
)

5. 실행을 선택하면 테이블이 생성되었다고 뜬다.

 


6. 테이블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할려면 SELECT * FROM tab을 입력하여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

7. 테이블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DESC 테이블명을 입력하면 된다.

8. 테이블 저장은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버튼을 선택하면 팝업창이 출력된다. 
팝업창에 이름을 적고, 그 테이블을 설명하는 글을 적어주면 된다.

9. 저장된지 확인할려면 밑쪽에 있는 메뉴바에서 [저장된 SQL]을 선택하여 확인하면 된다.

Posted by 김마농